학부모님들과 선생님들에게 드리는 말씀
아시는 바와 같이, 한국어는 음절 주음(主音)인 모음을 중심으로 자음이 앞에 하나, 뒤에 하나 오는 것이 보통이므로 (예: 감[ㄱㅏㅁ]), 어린이들이 삽입된 모음 없이 자음만 연속되는 영어의 자음군 단어의 발음을 배우기는 쉽지 않습니다. 한국인은 영어의 자음군 사이에 약한 모음을 삽입하여 한국어식 음절 구조로 발음하려는 경향이 강합니다.
그래서 1음절어인 'strength[streŋθ]'를 '스트렝쓰'[ㅅㅡㅌㅡㄹㅔㅇㅆㅡ]와 같이 4음절어로, 그리고 1음절어인 'strike[straik]'를 '스트라이크'[ㅅㅡㅌㅡㄹㅏㅇㅣㅋㅡ]와 같이 5음절어로 발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런 발음이 습관화되면 음절 수에 따라 강세(强勢)가 변하는 영어의 발음을 바르게 배우는데 큰 지장이 있습니다. 따라서 영어를 배우기 시작할 때부터 자음군(子音群) 단어의 발음을 정확히 배우는 것은 지극히 중요합니다. 이 Jolly Phonics Blends Wheels은 어린이들이 자음군 단어를 배우고 연습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줄 것입니다.
Jolly Phonics Blends Wheels,
User Guide
이 양면(兩面) 혼합 회전판(混合回轉版, blends wheels)은 어린이들의 자음군(子音群) 단어 읽기와 쓰기 연습을 도와줍니다.
자음의 혼합(Consonant Blends)
때때로 어떤 낱말(blend, strength)에는 중간에 모음이 전혀 들어가지 않고, 둘 또는 그 이상의 자음들만이 잇달아 나타납니다. 이런 것을 '자음의 혼합'이라고 부릅니다. 음성학의 용어로는 이것을 자음군(子音群 consonant clusters)이라 합니다. 자음의 혼합(자음군 子音群)은 영어 단어에 매우 흔한 현상이며, 그것은 낱말의 시초(始初)에 오거나 [initial consonant blends/ clusters 두자음군 (頭字音群)], 낱말의 말미(末尾)에 옵니다[final consonant blends/clusters 미자음군(尾字音群)].
어린이들은 자음군의 낱말을 읽고 쓰는 데 다소 어려움을 겪습니다. 그들은 자음군 단어의 자음을 발음하지 못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club (클럽)'을 'cub(컵)'으로 발음합니다. 이와 비슷하게 두자음군 (頭子音群)의 단어를 쓸 때도, 예를 들면, 2개의 자음 소리를 정확히 듣지 못하여 'went'를 'wet'로 씁니다.
자음군(子音群)의 초보 지도(Introducing Consonant Blends)
일반적으로, 우리는 어린이들에게 자모(子母)의 음(音)을 혼합하여 낱말을 읽히지 않고, 개별 문자의 음을 먼저 발음한 후 낱말을 읽도록 지도합니다. 예를 들면 이런 식으로 지도합니다: '/d/-/o/-/g/, dog' or '/sh/-/i/-/p/, ship'.
자음군(子音群)을 처음 가르칠 경우에는 아래 단어표에서 자음군의 단어 몇 개 골라 칠판에 쓴 후 그중 첫 단어의 자음군을 혼합하면서 그 단어의 바른 발음 들려줍니다: 예를 들면 'clap'란 단어를 읽을 때는 '/c/-/l/-/a/-/p/, clap' 식으로 읽지 말고, '/cl/-/a/-/p/, clap'로 읽어 줍니다. 잔여 단어의 자음군도 같은 방식으로 혼합하며 각 단어를 발음하도록 지도합니다. (아래 단어들은 모두 혼합 회전판을 돌려서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혼합 회전판으로 만들 수 있는 더 광범한 단어표는 다음 쪽에 실려 있습니다.)
Initial Consonant clap drum flat frog grin snug spot swim
Blends Words
두자음군
Final Consonant Blends bump fact help land limp milk next soft
Words
미자음군
칠판에 써 놓은 단어들을 지우거나 가리시오. 위 단어표를 보고 자음군 단어를 몇 개 불러 준 후 어린이들로 하여금 각 음마다 손가락을 하나씩 들어 올리게 하시오. 예를 들면, 'bump'는 '/b/-/u/-/m/-/p/'의 4개 음으로 구성되므로, 어린이들은 4개의 손가락을 들어 올립니다.
다음 표는 가장 흔한 자음군을 열거합니다. 칠판에 자음군을 몇 개 쓴 다음 자음군이 각각 무슨 음을 내는지 물어보시오. 다음에는 방법을 바꾸어, 자음군을 몇 개 읽어 주고 어린이들에게 어느 글자가 각 자음군을 형성하는지 물어보시오.
자음군 하나를 읽어 준 후, 어린이들에게 혼합 회전판에서 그것을 찾아낼 수 있는지 살펴보라고 하시오. (볼드체로 된 자음군들은 혼합 회전판에 기재되어 있으나 잔여 자음군들은 거기에 없습니다.)
Initial bl- br- cl- cr- dr- fl- fr- gl- gr- pl- pr- sc- scr-
Consonant
Blends sk- sl- sm- sn- sp- spl- spr- squ- st- str- sw- tr- tw-
Final -ct -ft -lb -ld -lf -lk -lm -ln -lp -lt -mp -nd -nk
Consonant
Blends -nt -pt -sk -st -xt
어린이들에게 혼합 회전판으로 자음군 단어를 맞추는 과정을 보여 주시오. 예를 들면, <gr->란 자음군을 선택한 다음 그것을 혼합 회전판에서 가리키시오. 선택한 자음군 <gr->이 'grit(모래알)'란 낱말을 이루도록 회전판을 돌린 다음, 완성된 단어를 아이들과 함께 읽으시오. 회전판을 다음 미자음군이나 두자음군으로 돌려서 새로 만들어진 단어 — 그 단어가 무의미한 단어[a nonsense word]일 경우에도 — 를 읽어 보시오. 회전판을 계속 돌려서 새로 만들어진 단어를 아이들과 함께 읽으시오. 각 단어를 읽을 때마다 아이들에게 그 단어가 'grit(모래알)'처럼 뜻이 있는 단어인지 'grep'처럼 무의미한 단어인지 물어보시오. 아이들에게 그들이 고른 자음군을 가지고 위와 같은 연습을 하도록 권장하시오. 아이들이 무의미한 단어를 읽든 뜻을 지닌 실재(實在)의 단어를 읽든, 그들은 이 자음군 혼합 놀이를 통해 자음군 단어들을 읽는 귀중한 연습을 하게 될 것입니다.
보강 연습 방안 (Activity Ideas)
자음군의 기초 지식을 배운 후에는 아이들이 정기적인 연습을 통해 그들의 지식을 보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의 연습 방법을 활용해 보거나 각자의 연습 방안을 창안해 보시오.
아이들을 같은 수의 팀으로 나누시오. 혼합 회전판을 이용해서 만들 수 있는 단어를 하나 읽어 주시오. (이 소책자 끝 페이지에 수록된 풍부한 단어 일람표를 참고하시오.) 아이들은 그들의 혼합 회전판으로 이 단어를 만드는 경쟁을 벌일 것입니다. 가장 먼저 이 단어를 만든 아이가 그 자신이나 그의 팀의 성적으로 1점을 획득합니다.
아이들을 같은 수의 팀으로 나누시오. 이 소책자의 마지막 쪽에 있는 단어표에서 자음군 단어를 하나 고르시오. 그 단어의 뜻을 밝혀 주거나 내용을 자세히 설명해 준 다음 어린이들로 하여금 그들의 혼합 회전판에서 같은 단어를 만들어 보게 하시오. 예를 들어, 'The word I am thinking of is a place where a baby bird might sleep'. (내가 생각하고 있는 단어는 아기 새가 잠자는 곳이다.)라고 말하면, 어린이들은, 이 경우에, 그들의 혼합 회전판에서 그 답으로서 'nest (보금자리, 둥지)'란 단어를 만들려고 할 것입니다. 가장 먼저 이 단어를 만든 아이가 그 자신이나 그의 팀의 성적으로 1점을 획득합니다.
각 어린이에게 종이를 나누어 주시오. 어린이들은 그들의 혼합 회전판을 이용하여 각기 10개의 단어를 만들려고 경쟁합니다. 그들은 찾아낸 각 단어를 제공된 종이에 씁니다. 다음에는 방법을 바꾸어 아이들이 30초 안에 최대한의 단어들을 찾아내려고 경쟁을 할 수 있습니다. (두자음군 쪽의 회전판에서 더 많은 단어를 만들 수 있는데, 이 방법을 쓰면, 더 유능한 아이가 덜 유능한 아이와 공정하게 경쟁을 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아이들이 찾아낸 단어 중에서 'real' words(실재어實在語)만 정답표에 넣고 무의미한 문자 결합인 nonsense-word(무의미한 단어)는 나열하지 않도록 하시오.
아이들이 그들의 단어표를 완성하면, 그 단어들의 철자와 의미를 사전에서 살펴보도록 권장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 활동을 하기 전에 아이들이 쓸 사전에 그 단어들이 모두 수록되어 있는지 확인해 두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반 전체 아이들 공용으로 두자음군과 미자음군의 단어가 수록된 단어 은행을 만드시오. 아이들은 혼합 회전판으로 만들 수 있는 모든 단어를 수록하기 시작한 후 그들이 책을 읽을 때마다 새로 발견하는 단어들을 추가해 나갈 수 있습니다.
자음군 하나를 칠판에 쓴 다음 아이들에게 그 자음군이 들어 있는 단어를 되도록 많이 생각해 보거나 회전판이나 사전에서 찾아보도록 하시오.
아이들에게 그들의 회전판을 사용하여, 회전판의 모든 단어가 실재하는 단어가 되도록 만들어 보라고 하시오. (이것은 몹시 어렵습니다!) 해답은 아래에 있습니다.
Initial Consonant Blends
두자음군(頭子音群)
sm ug
bl ot
gr in
sn ap
fr og
tr im
cl op
dr ab
sk ip
st ep
sl it
scr ub
sp an
fl at
gl um
sw am
Final Consonant Blends
미자음군(尾子音群)
la nd
sta nk
bu lb
he ld
go lf
mi lk
co st
ri sk
ye lp
be lt
fa ct
so ft
se nt
cre pt
ne xt
li mp
자음군(子音群)의 단어 (Consonant Blend Words)
아래 표는 혼합 회전판 각 면에서 만들 수 있는 단어들을 광범위하게 나열한 단어표입니다. (괄호 안의 단어들은 회전판으로 만들 수는 있으나 일반적으로 아이들의 도서에는 나오지 않는 단어들입니다.) 아래 표는 혼합 회전판으로 만들 수 있는 모든 단어를 총망라한 것이 아니고, 흔히 쓰는 표준 영어 단어만을 수록한 것입니다.
두자음군(頭子音群)의 단어 (Initial Consonant Blend Words)
smug smog spot spin spit span spat grin grim grab grip
grit grub gram snug snap snip snub frog (frug) trot trap
trim trip tram scrap scrub scrum scram drug drop drab drip
drum skin skim skip stop stab step stub slug slot slap
(slog) slim slop slab slip slit slat (slum) slam blot blip
clot clap clog clop clip club clan clam flap (flog) flop
flab flip (flit) flan flat glum swat* swim (swab*) swum swam
swap*/swop
미자음군(尾子音群)의 단어 (Final Consonant Blend Words)
land lank last* lamp stand stank stalk* stamp bunk bulb bulk
bust bump held help (hemp) gold golf mind* mink mild* milk
mist mint cold cost (colt) rind* rink risk rift yelp bend
best belt bent fast* fact sold soft send self sent crest
crept nest next link list (lilt) lift (lint) limp
* 별표가 표시된 단어들은 발음이 불규칙한 것들이며 어린이들의 도서에는 나타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아이들의 발음에 따라서는 'last'와 'fast"란 단어들이 다 같이 규칙적인 발음일 수 있습니다. [역주: 이 두 단어는 영국식으로는 /la:st/와 /fa:st/로 발음하나 미국식으로는 /læst/와 /fæst/로 발음하기 때문입니다.] 'stalk'의 경우에는 이 단어를 혼합 회전판에서 만들 수는 있으나 <-lk>는 자음군이 아닙니다. [역주: <-lk> 두 글자 중 'l'자는 소리가 나지 않으며 'k'자면 자음 소리로 발음되기 때문에 <-lk>는 자음군(子音)群)이 아닙니다.]
학부모님들과 선생님들에게 드리는 말씀
아시는 바와 같이, 한국어는 음절 주음(主音)인 모음을 중심으로 자음이 앞에 하나, 뒤에 하나 오는 것이 보통이므로 (예: 감[ㄱㅏㅁ]), 어린이들이 삽입된 모음 없이 자음만 연속되는 영어의 자음군 단어의 발음을 배우기는 쉽지 않습니다. 한국인은 영어의 자음군 사이에 약한 모음을 삽입하여 한국어식 음절 구조로 발음하려는 경향이 강합니다.
그래서 1음절어인 'strength[streŋθ]'를 '스트렝쓰'[ㅅㅡㅌㅡㄹㅔㅇㅆㅡ]와 같이 4음절어로, 그리고 1음절어인 'strike[straik]'를 '스트라이크'[ㅅㅡㅌㅡㄹㅏㅇㅣㅋㅡ]와 같이 5음절어로 발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런 발음이 습관화되면 음절 수에 따라 강세(强勢)가 변하는 영어의 발음을 바르게 배우는데 큰 지장이 있습니다. 따라서 영어를 배우기 시작할 때부터 자음군(子音群) 단어의 발음을 정확히 배우는 것은 지극히 중요합니다. 이 Jolly Phonics Blends Wheels은 어린이들이 자음군 단어를 배우고 연습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줄 것입니다.
Jolly Phonics Blends Wheels,
User Guide
이 양면(兩面) 혼합 회전판(混合回轉版, blends wheels)은 어린이들의 자음군(子音群) 단어 읽기와 쓰기 연습을 도와줍니다.
자음의 혼합(Consonant Blends)
때때로 어떤 낱말(blend, strength)에는 중간에 모음이 전혀 들어가지 않고, 둘 또는 그 이상의 자음들만이 잇달아 나타납니다. 이런 것을 '자음의 혼합'이라고 부릅니다. 음성학의 용어로는 이것을 자음군(子音群 consonant clusters)이라 합니다. 자음의 혼합(자음군 子音群)은 영어 단어에 매우 흔한 현상이며, 그것은 낱말의 시초(始初)에 오거나 [initial consonant blends/ clusters 두자음군 (頭字音群)], 낱말의 말미(末尾)에 옵니다[final consonant blends/clusters 미자음군(尾字音群)].
어린이들은 자음군의 낱말을 읽고 쓰는 데 다소 어려움을 겪습니다. 그들은 자음군 단어의 자음을 발음하지 못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club (클럽)'을 'cub(컵)'으로 발음합니다. 이와 비슷하게 두자음군 (頭子音群)의 단어를 쓸 때도, 예를 들면, 2개의 자음 소리를 정확히 듣지 못하여 'went'를 'wet'로 씁니다.
자음군(子音群)의 초보 지도(Introducing Consonant Blends)
일반적으로, 우리는 어린이들에게 자모(子母)의 음(音)을 혼합하여 낱말을 읽히지 않고, 개별 문자의 음을 먼저 발음한 후 낱말을 읽도록 지도합니다. 예를 들면 이런 식으로 지도합니다: '/d/-/o/-/g/, dog' or '/sh/-/i/-/p/, ship'.
자음군(子音群)을 처음 가르칠 경우에는 아래 단어표에서 자음군의 단어 몇 개 골라 칠판에 쓴 후 그중 첫 단어의 자음군을 혼합하면서 그 단어의 바른 발음 들려줍니다: 예를 들면 'clap'란 단어를 읽을 때는 '/c/-/l/-/a/-/p/, clap' 식으로 읽지 말고, '/cl/-/a/-/p/, clap'로 읽어 줍니다. 잔여 단어의 자음군도 같은 방식으로 혼합하며 각 단어를 발음하도록 지도합니다. (아래 단어들은 모두 혼합 회전판을 돌려서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혼합 회전판으로 만들 수 있는 더 광범한 단어표는 다음 쪽에 실려 있습니다.)
Initial Consonant clap drum flat frog grin snug spot swim
Blends Words
두자음군
Final Consonant Blends bump fact help land limp milk next soft
Words
미자음군
칠판에 써 놓은 단어들을 지우거나 가리시오. 위 단어표를 보고 자음군 단어를 몇 개 불러 준 후 어린이들로 하여금 각 음마다 손가락을 하나씩 들어 올리게 하시오. 예를 들면, 'bump'는 '/b/-/u/-/m/-/p/'의 4개 음으로 구성되므로, 어린이들은 4개의 손가락을 들어 올립니다.
다음 표는 가장 흔한 자음군을 열거합니다. 칠판에 자음군을 몇 개 쓴 다음 자음군이 각각 무슨 음을 내는지 물어보시오. 다음에는 방법을 바꾸어, 자음군을 몇 개 읽어 주고 어린이들에게 어느 글자가 각 자음군을 형성하는지 물어보시오.
자음군 하나를 읽어 준 후, 어린이들에게 혼합 회전판에서 그것을 찾아낼 수 있는지 살펴보라고 하시오. (볼드체로 된 자음군들은 혼합 회전판에 기재되어 있으나 잔여 자음군들은 거기에 없습니다.)
Initial bl- br- cl- cr- dr- fl- fr- gl- gr- pl- pr- sc- scr-
Consonant
Blends sk- sl- sm- sn- sp- spl- spr- squ- st- str- sw- tr- tw-
Final -ct -ft -lb -ld -lf -lk -lm -ln -lp -lt -mp -nd -nk
Consonant
Blends -nt -pt -sk -st -xt
어린이들에게 혼합 회전판으로 자음군 단어를 맞추는 과정을 보여 주시오. 예를 들면, <gr->란 자음군을 선택한 다음 그것을 혼합 회전판에서 가리키시오. 선택한 자음군 <gr->이 'grit(모래알)'란 낱말을 이루도록 회전판을 돌린 다음, 완성된 단어를 아이들과 함께 읽으시오. 회전판을 다음 미자음군이나 두자음군으로 돌려서 새로 만들어진 단어 — 그 단어가 무의미한 단어[a nonsense word]일 경우에도 — 를 읽어 보시오. 회전판을 계속 돌려서 새로 만들어진 단어를 아이들과 함께 읽으시오. 각 단어를 읽을 때마다 아이들에게 그 단어가 'grit(모래알)'처럼 뜻이 있는 단어인지 'grep'처럼 무의미한 단어인지 물어보시오. 아이들에게 그들이 고른 자음군을 가지고 위와 같은 연습을 하도록 권장하시오. 아이들이 무의미한 단어를 읽든 뜻을 지닌 실재(實在)의 단어를 읽든, 그들은 이 자음군 혼합 놀이를 통해 자음군 단어들을 읽는 귀중한 연습을 하게 될 것입니다.
보강 연습 방안 (Activity Ideas)
자음군의 기초 지식을 배운 후에는 아이들이 정기적인 연습을 통해 그들의 지식을 보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의 연습 방법을 활용해 보거나 각자의 연습 방안을 창안해 보시오.
아이들을 같은 수의 팀으로 나누시오. 혼합 회전판을 이용해서 만들 수 있는 단어를 하나 읽어 주시오. (이 소책자 끝 페이지에 수록된 풍부한 단어 일람표를 참고하시오.) 아이들은 그들의 혼합 회전판으로 이 단어를 만드는 경쟁을 벌일 것입니다. 가장 먼저 이 단어를 만든 아이가 그 자신이나 그의 팀의 성적으로 1점을 획득합니다.
아이들을 같은 수의 팀으로 나누시오. 이 소책자의 마지막 쪽에 있는 단어표에서 자음군 단어를 하나 고르시오. 그 단어의 뜻을 밝혀 주거나 내용을 자세히 설명해 준 다음 어린이들로 하여금 그들의 혼합 회전판에서 같은 단어를 만들어 보게 하시오. 예를 들어, 'The word I am thinking of is a place where a baby bird might sleep'. (내가 생각하고 있는 단어는 아기 새가 잠자는 곳이다.)라고 말하면, 어린이들은, 이 경우에, 그들의 혼합 회전판에서 그 답으로서 'nest (보금자리, 둥지)'란 단어를 만들려고 할 것입니다. 가장 먼저 이 단어를 만든 아이가 그 자신이나 그의 팀의 성적으로 1점을 획득합니다.
각 어린이에게 종이를 나누어 주시오. 어린이들은 그들의 혼합 회전판을 이용하여 각기 10개의 단어를 만들려고 경쟁합니다. 그들은 찾아낸 각 단어를 제공된 종이에 씁니다. 다음에는 방법을 바꾸어 아이들이 30초 안에 최대한의 단어들을 찾아내려고 경쟁을 할 수 있습니다. (두자음군 쪽의 회전판에서 더 많은 단어를 만들 수 있는데, 이 방법을 쓰면, 더 유능한 아이가 덜 유능한 아이와 공정하게 경쟁을 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아이들이 찾아낸 단어 중에서 'real' words(실재어實在語)만 정답표에 넣고 무의미한 문자 결합인 nonsense-word(무의미한 단어)는 나열하지 않도록 하시오.
아이들이 그들의 단어표를 완성하면, 그 단어들의 철자와 의미를 사전에서 살펴보도록 권장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 활동을 하기 전에 아이들이 쓸 사전에 그 단어들이 모두 수록되어 있는지 확인해 두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반 전체 아이들 공용으로 두자음군과 미자음군의 단어가 수록된 단어 은행을 만드시오. 아이들은 혼합 회전판으로 만들 수 있는 모든 단어를 수록하기 시작한 후 그들이 책을 읽을 때마다 새로 발견하는 단어들을 추가해 나갈 수 있습니다.
자음군 하나를 칠판에 쓴 다음 아이들에게 그 자음군이 들어 있는 단어를 되도록 많이 생각해 보거나 회전판이나 사전에서 찾아보도록 하시오.
아이들에게 그들의 회전판을 사용하여, 회전판의 모든 단어가 실재하는 단어가 되도록 만들어 보라고 하시오. (이것은 몹시 어렵습니다!) 해답은 아래에 있습니다.
Initial Consonant Blends
두자음군(頭子音群)
sm ug
bl ot
gr in
sn ap
fr og
tr im
cl op
dr ab
sk ip
st ep
sl it
scr ub
sp an
fl at
gl um
sw am
Final Consonant Blends
미자음군(尾子音群)
la nd
sta nk
bu lb
he ld
go lf
mi lk
co st
ri sk
ye lp
be lt
fa ct
so ft
se nt
cre pt
ne xt
li mp
자음군(子音群)의 단어 (Consonant Blend Words)
아래 표는 혼합 회전판 각 면에서 만들 수 있는 단어들을 광범위하게 나열한 단어표입니다. (괄호 안의 단어들은 회전판으로 만들 수는 있으나 일반적으로 아이들의 도서에는 나오지 않는 단어들입니다.) 아래 표는 혼합 회전판으로 만들 수 있는 모든 단어를 총망라한 것이 아니고, 흔히 쓰는 표준 영어 단어만을 수록한 것입니다.
두자음군(頭子音群)의 단어 (Initial Consonant Blend Words)
smug smog spot spin spit span spat grin grim grab grip
grit grub gram snug snap snip snub frog (frug) trot trap
trim trip tram scrap scrub scrum scram drug drop drab drip
drum skin skim skip stop stab step stub slug slot slap
(slog) slim slop slab slip slit slat (slum) slam blot blip
clot clap clog clop clip club clan clam flap (flog) flop
flab flip (flit) flan flat glum swat* swim (swab*) swum swam
swap*/swop
미자음군(尾子音群)의 단어 (Final Consonant Blend Words)
land lank last* lamp stand stank stalk* stamp bunk bulb bulk
bust bump held help (hemp) gold golf mind* mink mild* milk
mist mint cold cost (colt) rind* rink risk rift yelp bend
best belt bent fast* fact sold soft send self sent crest
crept nest next link list (lilt) lift (lint) limp
* 별표가 표시된 단어들은 발음이 불규칙한 것들이며 어린이들의 도서에는 나타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아이들의 발음에 따라서는 'last'와 'fast"란 단어들이 다 같이 규칙적인 발음일 수 있습니다. [역주: 이 두 단어는 영국식으로는 /la:st/와 /fa:st/로 발음하나 미국식으로는 /læst/와 /fæst/로 발음하기 때문입니다.] 'stalk'의 경우에는 이 단어를 혼합 회전판에서 만들 수는 있으나 <-lk>는 자음군이 아닙니다. [역주: <-lk> 두 글자 중 'l'자는 소리가 나지 않으며 'k'자면 자음 소리로 발음되기 때문에 <-lk>는 자음군(子音)群)이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