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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ook] 무한혁명: 새로운 학습 혁명과 그것을 열 일곱 가지 열쇠 [PDF]


판매가격 :
종이책가격 : 25,000 원 [전자상거: 22,500 원]
출판사/제조사 : (주)외국어연수사







책 소개

Gordon Dryden과 Jeannette Vos가 세계에서 가장 많이 그리고 가장 빠른 속도로 팔리는 논픽션 작품의 저자가 된 사실 자체가 거의 소설 같은 이야기이다:

공저자 한 사람: 저자 Gordon Dryden은 뉴질랜드 사람으로 14세에 의무교육에 관한 법률을 어기고 학교를 중퇴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후 그는 신문 기자로서 많은 상을 받았고, 텔레비전과 라디오의 유명 인사 대담 프로의 정상급 진행자와 쌍방향 멀티미디어 의사소통 분야의 전문가가 되었다.

다른 공저자: 네덜란드 출신의 전쟁 피난민이었고, 후일 미합중국에서 여교사가 된 Jeannette Vos는 교육 제도에 대해서 너무 실망한 나머지 그것을 바꾸기로 결심했다. 그 결심은 새로운 학습 방법을 모색하는 7년의 연구계획 수행과 교육학 박사 학위의 취득으로 결실을 맺었다.

이 두 공저자가 1991년의 학습에 관한 한 국제회의에서 서로 옆자리에 앉게 되어 우연히 만났을 때, 그들은 서로 너무나 다른 배경을 가지고 있었다. 즉, Dryden이 독학으로 입신하여 그때까지 쌓아 온 경력은 인쇄물에 의한 언론사의 기자 또는 기고가, 창의적 광고회사의 임원, 그리고 홍보업무 등 주로 매스컴 분야의 활동이었다. 그 후에는 대기업의 마케팅 이사로서, 그다음에는 장기간에 걸쳐서 라디오와 TV의 프로듀서와 앵커로서 활약했으며, 이란의 혁명에서 체코슬로바키아의 반혁명에 이르기까지 광범하게 국제 문제를 다뤘다.

뉴질랜드의 건국 150주년인 1990년에 그는 새로운 육아법과 학교 교육의 방법들을 선도적으로 개발하기 위하여 그 나라에서 가장 큰 자선단체를 설득하여 2백만 불을 출연시켜 태평양재단(the Pacific Foundation)을 설립했다. 그는 이 개발 계획의 일환으로 한 시간 길이의 TV 기록 영화 여섯 편을 편집하는 동안에 우연히 Jeannette Vos를 만났다.

그 뒤에 이 두 사람이 그들의 연구 성과-같은 주제에 관한 두꺼운 박사 학위 논문용 TV 프로그램-를 서로 교환했을 때 책을 같이 쓸 생각이 떠올랐다. 그 착상이 1993년 후반기에 학습 혁명(The Learning Revolution)의 초판의 발행으로 발전하였거니와, 그 후에 전 세계에서 출판에 성공하여 26개국에서 20개 언어로 발행되었다. 그중에서 특기할 만한 것은 중국에서 출판 후 7개월 안에 1천만부가 판매되어 세계 출판사상 비소설 부문의 최고 판매 기록을 세웠다는 점이다. 베이징에서만 하루에 44,000부가 팔렸다. 그러나 그들에게 가장 큰 충격을 주었던 것은 두 공저자는 서로 다른 배경을 지녔기 때문에 사물을 보는 시각이 완전히 달랐는데, 어떻게 그때는 이 두 가지 시각들이 하나의 공통점으로 수렴하여 완전히 새로운 학습, 학교 교육, 기술과 교육의 이론을 낳을 수 있었는가 하는 점이었다.

□ 세계에서 가장 정교한 새로운 상호작용기술(interactive technology)과 세계에서 가장 탁월한 교수 및 학습 방법(teaching and learning methods)을 접목시키기 위한 광범한 프로그램에서 세미나의 진행책임자와 발표자로서 활약했는데 그 중 주요한 것들은 아래와 같다: 싱가포르 교육부의 "덜 가르치고 더 배우기 (teach less, learn more)" 프로그램; 학교에서 상호작용기술을 사용하는 일에 관한 뉴질랜드 교육부의 현행 5개년 계획; 고등학교에서 창조적 기업의 창업과 신 기축의 도입 방법을 가르치는 영국 정부의 프로그램; 새로운 사원 훈련계획을 스칸디나비아, 폴란드와 서부 중국에 도입하는 스웨덴의 거대기업 IKEA의 경영 프로그램; 그리고 21세기를 위해 교사를 재교육하는 뉴질랜드의 남단 Southland 지방 혁신 프로그램.

□ 세계에서 가장 통찰력이 뛰어난 대부분의 학교들 중 수 개교에 학교 운영에 관한 전문적 의견을 제공하는 컨설턴트로서 활약했는데, 그중 특기할 만한 학교들은 다음과 같다: 멕시코의 Thomas Jefferson Institute(스페인어 권의 모든 학교들 중에서 가장 혁신과 통찰력이 뛰어난 최우수학교로 선정되었다); 싱가포르의 외래가족학교(Overseas Family School) - 동남아시아에서 최초로 유아원에서 고등학교 학생에 이르기까지 모든 연령층에 국제학사학위교육과정(International Baccalaureate Curriculum)을 도입한 학교; 그리고 베이징에 있는 The Beijing Academy of Educational Sciences (베이징교육과학대학교).

□ 미국 애리조나 주의 University of Advancing Technology(선진기술대학교)의 컨설턴트로 활약했다: 이 대학교는 교육을 재창조하기 위한 촉매로서 상호작용 기술을 사용한 그의 창조적 사고를 인정하여 그에게 컴퓨터과학 명예박사학위를 수여했다.

저자 소개

Gordon Dryden
저자 Gordon Dryden은 뉴질랜드 사람으로 14세에 의무교육에 관한 법률을 어기고 학교를 중퇴했다. 그럼 에도 불구하고 그 후 그는 신문 기자로서 많은 상을 받았 고, 텔레비전과 라디오의 유명 인사 대담 프로의 정상급 진행자와 쌍방향 멀티미디어 의사소통 분야의 전문가가 되었다.

Jeannette Vos
네덜란드 출신의 전쟁 피난민이었고, 후일 미합중국에서 여교사가 된 Jeannette Vos는 교육 제도에 대해서 너무 실망한 나머지 그것을 바꾸기로 결심했다. 그 결심은 새로 운 학습 방법을 모색하는 7년의 연구계획 수행과 교육학 박사 학위의 취득으로 결실을 맺었다.

목차

  1. 펴낸이의 말 ... 3
  2. Gordon Dryden의 전기 ... 12
  3. Jeannette Vos의 전기 ... 14
  4. 차례 ... 17
  5. Gordon Dryden의 머리말 ... 22
  6. Jeannette Vos의 서문 ... 24
  7. 서설 ... 26
  8. 제1부 미래(未來) ... 39
    1. 제1장: 집중해서 일어나는 혁명 ... 40
    2. 제2장: 네트워크 혁명 ... 72
  9. 제2부 당신의 미래 ... 97
    1. 제3장: 재능 혁명 ... 98
    2. 제4장: 자기 방식대로 하라 ... 128
    3. 제5장: 공부하는 방법 배우기 ... 148
    4. 제6장: 창조적 혁명 ... 168
  10. 제3부 혁명 1.0 ... 185
    1. 제7장: 유년기 초의 혁명 ... 186
    2. 제8장: 교습(敎習) 혁명 ... 204
    3. 제9장: 고등학교 혁명 ... 226
  11. 제4부 혁명 2.0 ... 241
    1. 제10장: 공동 창조 혁명 ... 242
    2. 제11장: 혁신 혁명 ... 264
    3. 제12장: 디지털 혁명 ... 278
    4. 제13장: 전 세계적 혁명 ... 294
  12. 장(章) 참조 노트 ... 314
  13. 저자들의 감사의 말 ... 317
  14. 무한 혁명 문고 ... 318
  15. 색인 ... 321

출판사 리뷰

세계가 하나의 촌락으로 변해 버린 Web 2.0 기반의 지구촌 시대에 사는 우리에게 가장 중요하고 시급한 과제는 학습 혁명과 교육 혁명이다. 이 책의 저자 Gordon Dryden에 따르면 지난 300년 동안 세계는 천지개벽을 방불케 하는 격변을 겪어 왔는데, 교육 제도와 학습 방법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300년 전에 확립되었던 교과서-기반의 교사-중심 교실 수업 위주의 폐쇄적인 구제도와 학습 방식을 그대로 답습하고 있다.

그는 또한, 오늘날에는 취학 전의 어린아이들도 인터넷상에서 최첨단 지식과 정보를 언제나, 어디에서나, 필요에 따라, 즉석에서, 무상으로 획득하고 있는 데 반하여, 세계 선진국들의 교육 방식조차도 칠판과 검인정 교과서 및 교사 중심의 교육 제도의 틀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한다.

바야흐로 답보 상태에 머물러 있는 이런 교육 제도와 학습 방식을 탈피하고 새로운 시대의 요구에 맞는 학습 방식을 창안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모든 여건이 이미 성숙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교육 당국과 교사와 학생들은 여전히 오랜 잠에서 깨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이 무한한 잠재력을 지닌 밝은 미래로 나아가는 데 가장 극복하기 어려운 걸림돌이 되어 있다고 이 책의 저자들은 개탄하고 있다.

Gordon Dryden은 뉴질랜드의 교육 정책에 관하여 자문을 하고 있을 뿐 아니라 영국, 인도, 싱가포르 교육부를 위해서도 교육 정책에 관한 자문역을 맡고 있으며 싱가포르의 최첨단 외국인 학교의 교과 과정 편성에도 큰 역할을 했다. 뇌 과학자요 교육학자인 공저자 Jeannette Vos 박사도 세계 여러 정부의 교육 정책에 관한 자문역을 맡고 있다.

이러한 걸림돌을 제거하고 교육과 학습 혁명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성공시킬 수 있는 가장 신속하고 효과적인 지름길을 평생을 통하여 연구하고 탐색해 오면서 수많은 저술과 연구 발표를 통하여 축적해 온 이 책의 공저자들은 그동안의 모든 연구 성과를 집대성하여 1994년에 이 책의 초판인 『The Learning Revolution』을 세상에 내놓았다. 이 책의 그 초판이 출판되자마자 영국과 미국을 위시하여 세계 20여 개국에서 절찬리에 번역 출판되었다. 그 후의 11년에 걸쳐서 세상이 갈피를 잡을 수 없을 정도로 급변하자 저자들은 그동안의 연구 성과를 토대로 초판에 대폭 수정 증보를 가하여 2005년에 개정판 『The New Learning Revolution』을 출판했다. 이 개정판은 초판보다 훨씬 더 열광적인 환영을 받아 초판보다 더 많은 나라에서 번역판이 나왔다. 필자는 2003년에 미국 Arizona 주 Phoenix에서 개최된 세계 석학들의 학술 발표회인 International Thinking Conference에서 주최 측의 요청으로 한국 초등학생 대상의 영어 발음-철자 원리와 규칙의 실험 교육 성과를 발표했을 때 이 책의 저자들을 소개받았고 그들의 연구 발표를 듣게 되었는데 그때 이 책의 수정 증보판이 출판될 예정이라는 것을 알고 한국어 번역판의 출판에 합의했고, 그 후 2005년에 이 책의 개정 신판이 발행되자 출판 계약을 체결하고 우리나라 영어 교육 학계의 중진 교수님 다섯 분에게 이 책의 번역을 분담해 달라고 부탁했다. 이 책의 2005년 판의 번역을 맡아 주신 교수님들은 그 당시 한국 영어 교육 학회(KATE)를 이끌던 중진 교수님들로서 동국대학교의 최용재 교수님, 전북대학교의 전병만 교수님, 교원대학교의 최수영 교수님, 전주 교육대학교의 이종화 교수님과 전남대학교의 안병규 교수님이었다. 이 책의 번역을 전기한 5개 대학교의 교수님들에게 나누어 부탁했던 것은 이 책의 번역을 계기로 번역을 맡은 교수님들이 이 책의 저자들이 주장하는 학습 혁명과 교육 혁명에 공감하게 되면 그 교수님들이 재직하던 대학들을 필두로 이러한 학습 혁명이 일어나기를 바라는 충정에서 나왔던 것인데, 다행히 이분들이 흔쾌히 번역의 청탁을 수락해 주셨다. 이 자리를 빌려 이 교수님들의 호의와 수고에 충심으로 감사의 뜻을 표하고 싶다.

그런데 번역을 마치자마자 2011년에 이 책의 수정 증보판인 touch-screen 보급판이 나왔기에 살펴보았더니 그 내용이 너무 많이 바뀌어 버려서, 이미 번역을 마쳐 버린 역자들에게 방대한 분량의 개역 작업을 부탁할 엄두가 나지 않았다. 그래서 부득이 필자와 (주)외국어연수사 이종국 편집장이 이미 완성된 2005년 판의 번역 원고를 참고하면서 최신판의 수정 증보 부분을 추가해서 번역하고 체재의 통일과 가독성(可讀性)의 향상을 위하여 최신 원고에 맞추어 개역·편집하였으며, 이 최종적 개역 작업 중에 발생한 교육·학습 여건의 변화에 관하여 수정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저자들에게 추가 집필을 요구하여 이를 한국어 번역판에 반영하는 한편, 최첨단 기술 제품이나 프로그램 등의 통계 수치의 변화에 대해서는 2016년 6월 말 현재까지의 최신 통계 자료를 검색하여 수정함으로써 2016년 한국어 번역판을 완성하였다.

세계 정상의 자리를 목표로 모든 면의 개혁과 발전을 서두르고 있는 중국에서는 이 책의 초판이 나오자 7개월 안에 1천만 부 이상이 판매되었고, 그 2011년 touch-screen 대중 보급판이 나오자 가히 천문학적인 수량이 판매되었다. 그 여파로 중국 정부는 이 책의 저자 Gordon Dryden이 거주하는 뉴질랜드에 교육 사절단을 파견했으며 이 책의 저자가 자문하고 있는 뉴질랜드 교육 제도와 정책 및 그 최첨단 기법을 도입하기 위하여 최초로 뉴질랜드와 FTA 협정을 체결했다.

이 책이 우리나라의 교육 제도와 정책의 계획, 입안, 집행 등을 관장하는 당국자들에게 유용한 참고 자료가 되기를 바라며, 일반 독자들에게도 미래를 설계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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