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lly Phonics Picture Flashcards는 어린이들에게 읽기 및 쓰기의 기능기초를 가르칠 때 쓴다. 교실이나 과외 동아리 및 가정에서의 교습을 위해 고안된 이 플래시카드는 3~7세의 어린이들이 각 문자의 소리(音)와 이중음자(二重音字)의 소리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 이상적이다. 이 플래시 카드 세트에는 Jolly Phonics에서 가르치는 43개의 문자음과 17개의 대체 철자(alternatives)— a-e, ai, ay, ei; e-e, ee, ea, ie; o-e, oe, ow처럼 철자는 다르나 소리가 같은 음들—을 포함하는 60장의 그림 플래시 카드가 들어 있다. 카드의 한 면에는 각 낱말을 나타내는 그림이 있으며 그 밑에는 그 낱말의 음소수를 나타내는 점(●●●)들이 그려져 있다. 뒷면에는 앞면의 그림을 나타내는 단어와 그 단어를 구성하는 글자들의 소리를 나타내는 발음표기 글자들이 있다.
The pack contains: 플래시 카드 상자의 내용물
60 double-sided flashcards (43 main letter sounds cards & 17 alternative spelling cards)
60장의 양면 플래시 카드 (43자의 주요 문자음 카드와 17장의 대체 철자 카드)
1 Instruction Booklet
교사용 지침 소책자 1개
Jolly Phonics Picture Flashcards,
User Guide
이 60장의 그림 플래시 카드는 아이들에게
읽기와 쓰기에 필요한 기능의 기초를 가르친다.
Learn the sounds
첫 카드로 시작하여, 어린이 (또는 어린이들에게) 손으로 앞면의 글자 밑에 있는 단어를 가리면서 그 글자를 보여 주시오.
글자의 이름 말고, 그 글자가 내는 소리를 들려주시오. 예를 들면, 's'자를 'ess'로 소리 내지 말고 (뱀이 내는 소음처럼) /sssss/로 소리 내면서 발음을 가르치시오. 아이들이 교사를 따라서 발음하게 하시오. (이 소책자에 각 음의 발음 길잡이가 있습니다. 무료 발음 길잡이 오디오 파일이 Jolly Learning website에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책이나 잡지를 훑어 보고 배웠던 글자의 소리를 찾아보도록 권장하시오.
Write the Letters
아이에게 (우측 상단의) 출발점에서 시작하여, 손가락으로 글자 모양을 따라가며 S자를 그려 보도록 지도 하시오.
아이가 글자 모양을 만드는 방법을 깨친 다음에는, 공중이나 땅바닥에다 글자 모양을 그려 보도록 지도하시오.
그다음에는 아이가 알고 있는 글자 소리를 불러 주고 그것을 나타내는 글자들을 써 보라고 하시오.
Letters for the Sounds
아이에게 글자의 소리를 새로 가르친 다음에, 그 카드를 뒤집고 도해된 낱말에서 새로 배운 글자의 소리를 들을 수 있는지 물어 보시오. 예를 들면, '"Sun"에서 /ssssss/ 소리를 들을 수 있느냐?' 하고 물어보시오.
아이가 대다수의 글자 소리를 배운 다음에는 낱말의 소리를 세어 보라고 하시오. 예를 들어, '"snail"에는 몇 개의 소리가 들어 있느냐?' 하고 물어보시오. (그 답은 넷: /s-n-ai-l/.) 낱말의 그림 밑에는 소리의 수가 점으로 표시되어 있으므로, 이 학습 활동을 할 때는 그림 밑의 점을 가리는 것을 잊지 마시오.
아이들이 제1부의 43개 카드의 글자 소리들을 다 배워 그 소리들을 잘 알고 있으면, 간단한 낱말을 받아 쓰는 연습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다음에 열거하는 낱말들은 이 연습에 적합한 좋은 보기들입니다: 'it', 'at', 'on', 'up', 'for', 'lie', 'out', 'cue', 'zoo', 'car', 'jog', 'red', 'yes', 'mix', 'and', 'cat', 'run', 'hum', 'leg', 'snip', 'went', 'hush', 'rain', 'been', 'look', 'boat', 'then', 'quiz', 'with', 'boil', 'charm', 'oats', 'thing', 'quilt', 'sleep', 'train', 'cloud', 'exit', 'under', 'silver'.
낱말의 각 음을 명확하게 발음하면서, 낱말을 천천히 발음하고, 아이들이 그 낱말을 받아 쓸 수 있을 만큼 충분한 시간을 주면서, 그 낱말을 두 번 되풀이해서 발음해 주시오. 처음에는 짧은 단어를 고르되, 묵음(默音)이 들어있는 낱말(예:'feather')이나 겹친 글자의 낱말(▸보기:'egg')은 피하시오. 처음에는 아이들이 /c k/ 처럼 같은 소리가 나는 글자의 바른 철자를 선택할 수도 있지만 (예를 들면, 그들은 'look' 대신 'looc'라고 쓸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 단계에서 중요한 것은 그들이 바른 소리를 알아내는 것입니다. 시간이 지나고 연습을 쌓으면, 그들은 바른 철자를 배우게 될 것입니다.
Blend the Sounds Together (For Reading)
글자 소리의 혼합은 모든 글자 소리를 가르치지 전에 시작할 수 있다. 카드의 낱말을 보고 그 낱말의 음(音)들을 개별적으로 발음해서 들려주시오. 예를 들어, /k-i-ng/라고 발음해 준 다음에 아이들에게 이 소리들이 무슨 낱말의 철자냐고 물어보시오.
아이들이 제1부의 43개 카드의 글자 소리들을 다 배운 다음에는, 글로 쓰인 낱말들을 읽기 위해 글자 소리들을 혼합하기 시작하도록 지도하시오.
Learn the Alternative Spellings
아이들이 제1부의 43개 카드의 글자 소리들을 잘 알고 이 글자 소리가 들어 있는 간단한 낱말들을 읽고 철자할 수 있을 때는, 가장 흔히 쓰이는 대체 문자–음– a-e, ai, ay, ei; e-e, ee, ea, ie; o-e, oe, ow처럼 철자는 다르나 소리가 같은 음—의 철자를 가르치는 단계로 옮겨 갈 수 있다.
간혹 한 개 이상의 글자들이 한 개의 소리로 발음될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해 주고 그 수업 시작하시오. 그러고 나서 <ai> 플래시 카드를 다시 살펴보고 이 두 글자가 잇달아 있을 경우에 무슨 소리를 내는지 물어보시오. 또한 /ai/ 소리는 다른 방식으로도 쓰일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해 주고 나서, 아이에게 <a_e> 플래시 카드를 보여 주시오. 그리고 <a_e>도 /ai/로 발음한다는 것을 설명하시오. 아이에게 'gate'의 글자 소리를 혼합해 보라고 하시오
아래 표는 이 플래시 카드 상자에 들어 있는 모든 카드를 열거한 것입니다. 그것은 또한 모든 문자 소리와 대체 문자-음 철자를 제시합니다.
Card Letter Pronunciation Word Number of Letter Sound
Number Sound Sounds in Word Group
1 s as in 'sand' sun 3: /s-u-n/ Group 1
2 a as in 'hand' ant 3: /a-n-t/
3 t as in 'bat' tent 4: /t-e-n-t/
4 i as in 'pin' ink 3: /i-n-k/
5 p as in 'pen' pie █ 2: /p-ie/
6 n as in 'spin' net 3: /n-e-t/
7 c as in 'cup' cat 3: /c-a-t/ Group 2
8 k as in 'kick' king █ 3: /k-i-ng/
9 e as in 'mend' egg █ 2: /e-g/
10 h as in 'hop' hen 3: /h-e-n/
11 r as in 'red' rabbit █ 5: /r-a-b-i-t/
12 m as in 'must' map 3: /m-a-p/
13 d as in 'dig' dog 3: /d-o-g/
14 g as in 'gap' goat █ 3: /g-oa-t/ Group 3
15 o as in 'spot' box 3: /b-o-x/ █
16 u as in 'under' up 2: /u-p/
17 l as in 'flop' log 3: /l-o-g/
18 f as in 'fun' frog 4: /f-r-o-g/
19 b as in 'crab' bus 3: /b-u-s/
20 ai as in 'aim' snail █ 4: /s-n-ai-l/ Group 4
21 j as in 'jog' jam 3: /j-a-m/
22 oa as in 'moan' boat █ 3: /b-oa-t/
23 ie as in 'lies' tie █ 2: /t-ie/
24 ee as in 'tree' bee █ 2: /b-ee/
25 or as in 'storm' fork █ 3: /f-or-k/
26 z as in 'zoo' zip 3: /z-i-p/ Group 5
27 w as in 'went' wing █ 3: /w-i-ng/
28 ng as in 'song' ring █ 3: /r-i-ng/
29 v as in 'vet' van 3: /v-a-n/
30 00(little) as in 'look' book █ 3: /b-oo-k/
31 OO(long) as in 'spoon' moon █ 3: /m-oo-n/
32 y as in 'yes' yak 3: /y-a-k/ Group 6
33 x as in 'mix' fox 3: /f-o-x/ █
34 ch as in 'chop' chest █ 4: /ch-e-s-t/
35 sh as in 'ship' shell ██ 3: /sh-e-l/
36 th(voiced) as in 'then' feather ██ 4: /f-e-th-er/
37 th(unvoiced) as in 'thin' moth █ 3: /m-o-th/
38 qu as in 'quick' queen █ 3: /qu-ee-n/ █ Group 7
39 ou as in 'found' cloud █ 4: /c-l-ou-d/
40 oi as in 'spoil' oil █ 2: /oi-l/
41 ue as in 'value' rescue █ 5: /r-e-s-c-ue/ █
42 er as in 'stern' fern █ 3: /f-er-n/
43 ar as in 'start' car █ 2: /c-ar/
44 a_e /ai/, as in 'lake' gate █ 3: /g-ai-t/ Alternative
45 ay /ai/, as in 'say' hay █ 2: /h-ai/ Letter Sound
46 ea /ee/, as in 'mean' leaf █ 3: /l-ee-f/ Spellings
47 i_e /ie/, as in 'time' kite █ 3: /k-ie-t/
48 y /ie/, as in 'my' fly 3: /f-l-ie/
49 igh /ie/, as in 'night' light █ 3: /l-ie-t/
50 o_e /oa/, as in 'rose' bone █ 3: /b-oa-n/
51 ow /oa/, as in 'slow' snow █ 3: /s-n-oa/
52 u_e /ue/, as in 'use' cube █ 3: /c-ue-b/ █
53 ew /ue/, as in 'few' pew █ 2: /p-ue/ █
54 ow /ou/, as in 'flower' owl █ 2: /ou-l/
55 oy /oi/, as in 'oyster' boy █ 2: /b-oi/
56 ur /er/, as in 'curl' purse ██ 3: /p-er-s/
57 ir /er/, as in 'bird' girl █ 3: /g-er-l/
58 al /or/, as in 'talk' chalk █ 3: /ch-or-k/
59 au /or/, as in 'haunt' autumn ██ 4: /or-t-u-m/
60 aw /or/, as in 'prawn' saw █ 2: /s-or/
█ 주해 1: 이중음자(Digraphs: ▸아래 역자 주해1 참조) 간혹 둘 또는 그 이상의 글자들이 단일음(單一音)으로 발음된다. 예컨대, <i>와 <e> 두 글자로 쓰인 'pie'란 낱말 주의 /ie/ 소리가 그 보기이다. 아와 같이 두 글자가 한 소리를 낼 때, 그 철자를 '2중음자(digraph)'라 부른다. 세 글자가 한 소리를 낼 때 (예컨대, 'light' 중의 <igh>), 그 철자를 '3중음자(trigraph)'라 부른다. 대개, 'snail'에서 /ai/로 발음하는 <a>와 <i>처럼 단일음(單一音)으로 발음하는 두 글자들은 낱말 속에서 잇달아 쓰이고 있다. 그러나 가끔 단일음(單一音)으로 발음하는 두 글자들이 또 하나의 다른 글자에 의해 분리된다:예컨대, 'gate'에서 /ai/란 단일음(單一音)으로 발음되는 <a>와 <e>는 <t>에 의해 분리된다). '2중음자(digraph)' 중의 둘째 글자가 통상 <e>이기 때문에, 이런 철자들을 '분리(分離)/유월(逾越) 2중음자'라 부른다.
█ 주해 2: 겹글자(Double Letters: ▸아래 역자 주해2 참조)
█ 주해 3: 묵음(默音)인 글자 (Silent Letters) 플래시 카드에는 낱말 중 묵음인 글자들은 흐린 글자체로 표시되어 있다. 아이들이 이런 낱말들을 혼합할(읽을) 때, 흐린 글자는 발음하지 않도록 일깨워 주시오.
█ 주해 4: <x>, <qu>와 <ue>: (▸아래 역자 주해3 참조) <x>자는 실제로 /k/와 /s/의 두 소리를 낸다. 처음에는, 아이들이 이 두 소리를 두 개의 서로 다른 글자의 소리들로 셀지도 모른다. 예컨대, 아이들에게 'fox'란 낱말에 몇 개의 소리(音)가 있느냐고 물으면, /f-o-k-s/처럼 4개의 소리(音)를 셀지도 모른다. 이것은 틀린 것이 아니나, 아이들에게 /x/는 철자의 목적으로는 한 글자의 소리라는 것을 기억해 두도록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유사한 경우로, 이중음자(二重音字) <qu>와 <ue> 도 두 소리(音)를 낸다: <qu>는 /k-w/로, <ue>는 /y-oo/로 발음하거나, 때때로 단순히 /oo/로 발음한다. 어린이들은 한 낱말에서 /k/ 소리와 /w/ 소리가 겹쳐 들릴 때 그 철자는 반드시 <qu>로 써야지 <kw>로 쓰면 안 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 역자 주해 1: 이중음자(二重音字)란 두 개의 글자 조합으로 이루어져 하나의 음소를 나타내는 문자의 짝이다. 이철일음자(ニ綴一音字)라고도 한다. 보통 로마자에서 자주 사용되나, 한글의 ㅏ+ㅣ로 이루어진 ㅐ나, ㅗ+ㅏ로 이루어진 ㅘ ㄱ+ㅅ으로 이루어진 ㄳ 등도 관점에 따라 이중음자의 일종으로 볼 수 있다. 보통 기본 자모만으로 특정 언어의 음소를 모두 표기할 수 없을 때 사용한다. 이중음자는 경우에 따라 하나의 독립된 자모로 간주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이중음자 ch를 독립 자모로 간주하는 경우, 사전에서는 c 다음에 ch를 독립 항목으로 설정하여 표제어가 ... ca – cb – cc ... cg – ci ... cz – cha – chb ... chz – d ...의 순서가 된다. 반면, 이를 독립 자모로 간주하지 않는 경우는 cg와 ci 사이에 ch가 나타난다. 이중음자는 각 언어마다 음소와의 대응 규칙이 다르다. 이중음자의 예로는 qu, ch, sh, th, wh, ea, ee, ie, ai, a-e, ei, ey, oo, tz, rr, ll, rz, zs, sx, dh, rh, bb, dd, gg, rz 등이 있다.
█ 역자 주해 2: 겹글자(Double Letters)란 egg, moss, hill, summer, bee, green 등의 낱말처럼 자모의 글자가 겹쳐 있는 철자를 말하는데, 우리 말의 빨래, 까마귀, 딸 같은 낱말에 쓰이는 겹글자와는 달라서 겹치디 전의 원 글자와는 다른 소리를 내는 것이 아니고 겹치기 전의 원래의 소리를 한 번만 내는 것이다. 예를 들면 우리말의 '바다'와 '빠르다'에서 '바'와 '빠'는 다른 음이지만 영어에서는 'leg'와 'egg'에서 <g>와 <gg> 는 한 음소인 같은 소리를 낸다. 한국인은 'summer time'(daylight saving time)을 '섬머 타임'으로 발음하는 사람들이 많으나 영어의 바른 발음은 '/sʌmər tàim/서머 타임'이다. 자음이 겹치는 경우에는 앞의 자음이 묵음(默音)이고 모음이 겹치는 경우에는 뒤에 있는 모음이 묵음(默音)인 것이 영어의 발음과 철자의 원리이다.
█ 역자 주해 3: <x>, <qu>와 <ue> <x>자가 낱말 끝에 올 때, <x>자는, 글자 이름 대로, /eks/ 소리(音)를 내며 (예: fox, six), 낱말의 머리에 오면 /z/ 소리(音)를 낸다. (예:xylophone[záiləfòun]) <qu>로 겹쳐 쓰는 두 글자는 두 소리(音)를 내는데, <q>는 /k/ 소리를 내며 <u>는 /w/ 소리를 낸다. 이 경우 <u[w]>는 자음 소리인 [w]음이다. (예: queen[kwi:n], quick[kwik], question[kwésʧən]) <ue>는 두 소리(音)를 내는 경우 (예: cue[kju:], rescue[réskju:])와 한 소리(音)를 내는 경우(rue[ru:] true[tru:]) 경우로 나누어진다.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발음과 철자의 조화(Sound Spelling Harmony) 원리가 적용되고 있다:
<u>나 <ue> 앞에 j, r, ch, s, l이오면 <u>나 <ue>는 한음(音)으로 [u:]=/oo/ 소리를 내며(예: july,rule, rue, churro, Chula Vista, sue, super, lute, Luke 등), 그 밖의 경우 즉, j, r, ch, s, l 이외의 자음 글자가 오거나 (예: bugle, cube, due, fuse, argue, hue, humid, music, nude, putamen, compute que, tube 등), 아무 글자도 오지 않고 <u>로 시작하는 경우(예: use, university)에는 [ju:] =/y-oo/로 발음하므로 두 소리(音)가 남다.
자세한 것은 www.fll.co.kr를 방문해서 이영재 회장의 동영상 강의 '영어의 발음과 철자의 조화'를 듣거나 www.fll.co.kr의 Bookshop에서 ⌈영어의 발음과 철자의 조화(Sound Spelling Harmony) 총서⌋ 한국어판을 참고하라.
<주해자>:「영어의 발음과 철자의 조화(Sound Spelling Harmony) 총서」한국어판의 편저자 이영재
Jolly Phonics Picture Flashcards는 어린이들에게 읽기 및 쓰기의 기능기초를 가르칠 때 쓴다. 교실이나 과외 동아리 및 가정에서의 교습을 위해 고안된 이 플래시카드는 3~7세의 어린이들이 각 문자의 소리(音)와 이중음자(二重音字)의 소리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 이상적이다. 이 플래시 카드 세트에는 Jolly Phonics에서 가르치는 43개의 문자음과 17개의 대체 철자(alternatives)— a-e, ai, ay, ei; e-e, ee, ea, ie; o-e, oe, ow처럼 철자는 다르나 소리가 같은 음들—을 포함하는 60장의 그림 플래시 카드가 들어 있다. 카드의 한 면에는 각 낱말을 나타내는 그림이 있으며 그 밑에는 그 낱말의 음소수를 나타내는 점(●●●)들이 그려져 있다. 뒷면에는 앞면의 그림을 나타내는 단어와 그 단어를 구성하는 글자들의 소리를 나타내는 발음표기 글자들이 있다.
The pack contains: 플래시 카드 상자의 내용물
60 double-sided flashcards (43 main letter sounds cards & 17 alternative spelling cards)
60장의 양면 플래시 카드 (43자의 주요 문자음 카드와 17장의 대체 철자 카드)
1 Instruction Booklet
교사용 지침 소책자 1개
Jolly Phonics Picture Flashcards,
User Guide
이 60장의 그림 플래시 카드는 아이들에게
읽기와 쓰기에 필요한 기능의 기초를 가르친다.
Learn the sounds
첫 카드로 시작하여, 어린이 (또는 어린이들에게) 손으로 앞면의 글자 밑에 있는 단어를 가리면서 그 글자를 보여 주시오.
글자의 이름 말고, 그 글자가 내는 소리를 들려주시오. 예를 들면, 's'자를 'ess'로 소리 내지 말고 (뱀이 내는 소음처럼) /sssss/로 소리 내면서 발음을 가르치시오. 아이들이 교사를 따라서 발음하게 하시오. (이 소책자에 각 음의 발음 길잡이가 있습니다. 무료 발음 길잡이 오디오 파일이 Jolly Learning website에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책이나 잡지를 훑어 보고 배웠던 글자의 소리를 찾아보도록 권장하시오.
Write the Letters
아이에게 (우측 상단의) 출발점에서 시작하여, 손가락으로 글자 모양을 따라가며 S자를 그려 보도록 지도 하시오.
아이가 글자 모양을 만드는 방법을 깨친 다음에는, 공중이나 땅바닥에다 글자 모양을 그려 보도록 지도하시오.
그다음에는 아이가 알고 있는 글자 소리를 불러 주고 그것을 나타내는 글자들을 써 보라고 하시오.
Letters for the Sounds
아이에게 글자의 소리를 새로 가르친 다음에, 그 카드를 뒤집고 도해된 낱말에서 새로 배운 글자의 소리를 들을 수 있는지 물어 보시오. 예를 들면, '"Sun"에서 /ssssss/ 소리를 들을 수 있느냐?' 하고 물어보시오.
아이가 대다수의 글자 소리를 배운 다음에는 낱말의 소리를 세어 보라고 하시오. 예를 들어, '"snail"에는 몇 개의 소리가 들어 있느냐?' 하고 물어보시오. (그 답은 넷: /s-n-ai-l/.) 낱말의 그림 밑에는 소리의 수가 점으로 표시되어 있으므로, 이 학습 활동을 할 때는 그림 밑의 점을 가리는 것을 잊지 마시오.
아이들이 제1부의 43개 카드의 글자 소리들을 다 배워 그 소리들을 잘 알고 있으면, 간단한 낱말을 받아 쓰는 연습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다음에 열거하는 낱말들은 이 연습에 적합한 좋은 보기들입니다: 'it', 'at', 'on', 'up', 'for', 'lie', 'out', 'cue', 'zoo', 'car', 'jog', 'red', 'yes', 'mix', 'and', 'cat', 'run', 'hum', 'leg', 'snip', 'went', 'hush', 'rain', 'been', 'look', 'boat', 'then', 'quiz', 'with', 'boil', 'charm', 'oats', 'thing', 'quilt', 'sleep', 'train', 'cloud', 'exit', 'under', 'silver'.
낱말의 각 음을 명확하게 발음하면서, 낱말을 천천히 발음하고, 아이들이 그 낱말을 받아 쓸 수 있을 만큼 충분한 시간을 주면서, 그 낱말을 두 번 되풀이해서 발음해 주시오. 처음에는 짧은 단어를 고르되, 묵음(默音)이 들어있는 낱말(예:'feather')이나 겹친 글자의 낱말(▸보기:'egg')은 피하시오. 처음에는 아이들이 /c k/ 처럼 같은 소리가 나는 글자의 바른 철자를 선택할 수도 있지만 (예를 들면, 그들은 'look' 대신 'looc'라고 쓸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 단계에서 중요한 것은 그들이 바른 소리를 알아내는 것입니다. 시간이 지나고 연습을 쌓으면, 그들은 바른 철자를 배우게 될 것입니다.
Blend the Sounds Together (For Reading)
글자 소리의 혼합은 모든 글자 소리를 가르치지 전에 시작할 수 있다. 카드의 낱말을 보고 그 낱말의 음(音)들을 개별적으로 발음해서 들려주시오. 예를 들어, /k-i-ng/라고 발음해 준 다음에 아이들에게 이 소리들이 무슨 낱말의 철자냐고 물어보시오.
아이들이 제1부의 43개 카드의 글자 소리들을 다 배운 다음에는, 글로 쓰인 낱말들을 읽기 위해 글자 소리들을 혼합하기 시작하도록 지도하시오.
Learn the Alternative Spellings
아이들이 제1부의 43개 카드의 글자 소리들을 잘 알고 이 글자 소리가 들어 있는 간단한 낱말들을 읽고 철자할 수 있을 때는, 가장 흔히 쓰이는 대체 문자–음– a-e, ai, ay, ei; e-e, ee, ea, ie; o-e, oe, ow처럼 철자는 다르나 소리가 같은 음—의 철자를 가르치는 단계로 옮겨 갈 수 있다.
간혹 한 개 이상의 글자들이 한 개의 소리로 발음될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해 주고 그 수업 시작하시오. 그러고 나서 <ai> 플래시 카드를 다시 살펴보고 이 두 글자가 잇달아 있을 경우에 무슨 소리를 내는지 물어보시오. 또한 /ai/ 소리는 다른 방식으로도 쓰일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해 주고 나서, 아이에게 <a_e> 플래시 카드를 보여 주시오. 그리고 <a_e>도 /ai/로 발음한다는 것을 설명하시오. 아이에게 'gate'의 글자 소리를 혼합해 보라고 하시오
아래 표는 이 플래시 카드 상자에 들어 있는 모든 카드를 열거한 것입니다. 그것은 또한 모든 문자 소리와 대체 문자-음 철자를 제시합니다.
Card Letter Pronunciation Word Number of Letter Sound
Number Sound Sounds in Word Group
1 s as in 'sand' sun 3: /s-u-n/ Group 1
2 a as in 'hand' ant 3: /a-n-t/
3 t as in 'bat' tent 4: /t-e-n-t/
4 i as in 'pin' ink 3: /i-n-k/
5 p as in 'pen' pie █ 2: /p-ie/
6 n as in 'spin' net 3: /n-e-t/
7 c as in 'cup' cat 3: /c-a-t/ Group 2
8 k as in 'kick' king █ 3: /k-i-ng/
9 e as in 'mend' egg █ 2: /e-g/
10 h as in 'hop' hen 3: /h-e-n/
11 r as in 'red' rabbit █ 5: /r-a-b-i-t/
12 m as in 'must' map 3: /m-a-p/
13 d as in 'dig' dog 3: /d-o-g/
14 g as in 'gap' goat █ 3: /g-oa-t/ Group 3
15 o as in 'spot' box 3: /b-o-x/ █
16 u as in 'under' up 2: /u-p/
17 l as in 'flop' log 3: /l-o-g/
18 f as in 'fun' frog 4: /f-r-o-g/
19 b as in 'crab' bus 3: /b-u-s/
20 ai as in 'aim' snail █ 4: /s-n-ai-l/ Group 4
21 j as in 'jog' jam 3: /j-a-m/
22 oa as in 'moan' boat █ 3: /b-oa-t/
23 ie as in 'lies' tie █ 2: /t-ie/
24 ee as in 'tree' bee █ 2: /b-ee/
25 or as in 'storm' fork █ 3: /f-or-k/
26 z as in 'zoo' zip 3: /z-i-p/ Group 5
27 w as in 'went' wing █ 3: /w-i-ng/
28 ng as in 'song' ring █ 3: /r-i-ng/
29 v as in 'vet' van 3: /v-a-n/
30 00(little) as in 'look' book █ 3: /b-oo-k/
31 OO(long) as in 'spoon' moon █ 3: /m-oo-n/
32 y as in 'yes' yak 3: /y-a-k/ Group 6
33 x as in 'mix' fox 3: /f-o-x/ █
34 ch as in 'chop' chest █ 4: /ch-e-s-t/
35 sh as in 'ship' shell ██ 3: /sh-e-l/
36 th(voiced) as in 'then' feather ██ 4: /f-e-th-er/
37 th(unvoiced) as in 'thin' moth █ 3: /m-o-th/
38 qu as in 'quick' queen █ 3: /qu-ee-n/ █ Group 7
39 ou as in 'found' cloud █ 4: /c-l-ou-d/
40 oi as in 'spoil' oil █ 2: /oi-l/
41 ue as in 'value' rescue █ 5: /r-e-s-c-ue/ █
42 er as in 'stern' fern █ 3: /f-er-n/
43 ar as in 'start' car █ 2: /c-ar/
44 a_e /ai/, as in 'lake' gate █ 3: /g-ai-t/ Alternative
45 ay /ai/, as in 'say' hay █ 2: /h-ai/ Letter Sound
46 ea /ee/, as in 'mean' leaf █ 3: /l-ee-f/ Spellings
47 i_e /ie/, as in 'time' kite █ 3: /k-ie-t/
48 y /ie/, as in 'my' fly 3: /f-l-ie/
49 igh /ie/, as in 'night' light █ 3: /l-ie-t/
50 o_e /oa/, as in 'rose' bone █ 3: /b-oa-n/
51 ow /oa/, as in 'slow' snow █ 3: /s-n-oa/
52 u_e /ue/, as in 'use' cube █ 3: /c-ue-b/ █
53 ew /ue/, as in 'few' pew █ 2: /p-ue/ █
54 ow /ou/, as in 'flower' owl █ 2: /ou-l/
55 oy /oi/, as in 'oyster' boy █ 2: /b-oi/
56 ur /er/, as in 'curl' purse ██ 3: /p-er-s/
57 ir /er/, as in 'bird' girl █ 3: /g-er-l/
58 al /or/, as in 'talk' chalk █ 3: /ch-or-k/
59 au /or/, as in 'haunt' autumn ██ 4: /or-t-u-m/
60 aw /or/, as in 'prawn' saw █ 2: /s-or/
█ 주해 1: 이중음자(Digraphs: ▸아래 역자 주해1 참조) 간혹 둘 또는 그 이상의 글자들이 단일음(單一音)으로 발음된다. 예컨대, <i>와 <e> 두 글자로 쓰인 'pie'란 낱말 주의 /ie/ 소리가 그 보기이다. 아와 같이 두 글자가 한 소리를 낼 때, 그 철자를 '2중음자(digraph)'라 부른다. 세 글자가 한 소리를 낼 때 (예컨대, 'light' 중의 <igh>), 그 철자를 '3중음자(trigraph)'라 부른다. 대개, 'snail'에서 /ai/로 발음하는 <a>와 <i>처럼 단일음(單一音)으로 발음하는 두 글자들은 낱말 속에서 잇달아 쓰이고 있다. 그러나 가끔 단일음(單一音)으로 발음하는 두 글자들이 또 하나의 다른 글자에 의해 분리된다:예컨대, 'gate'에서 /ai/란 단일음(單一音)으로 발음되는 <a>와 <e>는 <t>에 의해 분리된다). '2중음자(digraph)' 중의 둘째 글자가 통상 <e>이기 때문에, 이런 철자들을 '분리(分離)/유월(逾越) 2중음자'라 부른다.
█ 주해 2: 겹글자(Double Letters: ▸아래 역자 주해2 참조)
█ 주해 3: 묵음(默音)인 글자 (Silent Letters) 플래시 카드에는 낱말 중 묵음인 글자들은 흐린 글자체로 표시되어 있다. 아이들이 이런 낱말들을 혼합할(읽을) 때, 흐린 글자는 발음하지 않도록 일깨워 주시오.
█ 주해 4: <x>, <qu>와 <ue>: (▸아래 역자 주해3 참조) <x>자는 실제로 /k/와 /s/의 두 소리를 낸다. 처음에는, 아이들이 이 두 소리를 두 개의 서로 다른 글자의 소리들로 셀지도 모른다. 예컨대, 아이들에게 'fox'란 낱말에 몇 개의 소리(音)가 있느냐고 물으면, /f-o-k-s/처럼 4개의 소리(音)를 셀지도 모른다. 이것은 틀린 것이 아니나, 아이들에게 /x/는 철자의 목적으로는 한 글자의 소리라는 것을 기억해 두도록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유사한 경우로, 이중음자(二重音字) <qu>와 <ue> 도 두 소리(音)를 낸다: <qu>는 /k-w/로, <ue>는 /y-oo/로 발음하거나, 때때로 단순히 /oo/로 발음한다. 어린이들은 한 낱말에서 /k/ 소리와 /w/ 소리가 겹쳐 들릴 때 그 철자는 반드시 <qu>로 써야지 <kw>로 쓰면 안 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 역자 주해 1: 이중음자(二重音字)란 두 개의 글자 조합으로 이루어져 하나의 음소를 나타내는 문자의 짝이다. 이철일음자(ニ綴一音字)라고도 한다. 보통 로마자에서 자주 사용되나, 한글의 ㅏ+ㅣ로 이루어진 ㅐ나, ㅗ+ㅏ로 이루어진 ㅘ ㄱ+ㅅ으로 이루어진 ㄳ 등도 관점에 따라 이중음자의 일종으로 볼 수 있다. 보통 기본 자모만으로 특정 언어의 음소를 모두 표기할 수 없을 때 사용한다. 이중음자는 경우에 따라 하나의 독립된 자모로 간주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이중음자 ch를 독립 자모로 간주하는 경우, 사전에서는 c 다음에 ch를 독립 항목으로 설정하여 표제어가 ... ca – cb – cc ... cg – ci ... cz – cha – chb ... chz – d ...의 순서가 된다. 반면, 이를 독립 자모로 간주하지 않는 경우는 cg와 ci 사이에 ch가 나타난다. 이중음자는 각 언어마다 음소와의 대응 규칙이 다르다. 이중음자의 예로는 qu, ch, sh, th, wh, ea, ee, ie, ai, a-e, ei, ey, oo, tz, rr, ll, rz, zs, sx, dh, rh, bb, dd, gg, rz 등이 있다.
█ 역자 주해 2: 겹글자(Double Letters)란 egg, moss, hill, summer, bee, green 등의 낱말처럼 자모의 글자가 겹쳐 있는 철자를 말하는데, 우리 말의 빨래, 까마귀, 딸 같은 낱말에 쓰이는 겹글자와는 달라서 겹치디 전의 원 글자와는 다른 소리를 내는 것이 아니고 겹치기 전의 원래의 소리를 한 번만 내는 것이다. 예를 들면 우리말의 '바다'와 '빠르다'에서 '바'와 '빠'는 다른 음이지만 영어에서는 'leg'와 'egg'에서 <g>와 <gg> 는 한 음소인 같은 소리를 낸다. 한국인은 'summer time'(daylight saving time)을 '섬머 타임'으로 발음하는 사람들이 많으나 영어의 바른 발음은 '/sʌmər tàim/서머 타임'이다. 자음이 겹치는 경우에는 앞의 자음이 묵음(默音)이고 모음이 겹치는 경우에는 뒤에 있는 모음이 묵음(默音)인 것이 영어의 발음과 철자의 원리이다.
█ 역자 주해 3: <x>, <qu>와 <ue> <x>자가 낱말 끝에 올 때, <x>자는, 글자 이름 대로, /eks/ 소리(音)를 내며 (예: fox, six), 낱말의 머리에 오면 /z/ 소리(音)를 낸다. (예:xylophone[záiləfòun]) <qu>로 겹쳐 쓰는 두 글자는 두 소리(音)를 내는데, <q>는 /k/ 소리를 내며 <u>는 /w/ 소리를 낸다. 이 경우 <u[w]>는 자음 소리인 [w]음이다. (예: queen[kwi:n], quick[kwik], question[kwésʧən]) <ue>는 두 소리(音)를 내는 경우 (예: cue[kju:], rescue[réskju:])와 한 소리(音)를 내는 경우(rue[ru:] true[tru:]) 경우로 나누어진다.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발음과 철자의 조화(Sound Spelling Harmony) 원리가 적용되고 있다:
<u>나 <ue> 앞에 j, r, ch, s, l이오면 <u>나 <ue>는 한음(音)으로 [u:]=/oo/ 소리를 내며(예: july,rule, rue, churro, Chula Vista, sue, super, lute, Luke 등), 그 밖의 경우 즉, j, r, ch, s, l 이외의 자음 글자가 오거나 (예: bugle, cube, due, fuse, argue, hue, humid, music, nude, putamen, compute que, tube 등), 아무 글자도 오지 않고 <u>로 시작하는 경우(예: use, university)에는 [ju:] =/y-oo/로 발음하므로 두 소리(音)가 남다.
자세한 것은 www.fll.co.kr를 방문해서 이영재 회장의 동영상 강의 '영어의 발음과 철자의 조화'를 듣거나 www.fll.co.kr의 Bookshop에서 ⌈영어의 발음과 철자의 조화(Sound Spelling Harmony) 총서⌋ 한국어판을 참고하라.
<주해자>:「영어의 발음과 철자의 조화(Sound Spelling Harmony) 총서」한국어판의 편저자 이영재